A형 독감, 백신 맞았다고 안심해서는 안 돼
상태바
A형 독감, 백신 맞았다고 안심해서는 안 돼
  • 이채민
  • 승인 2020.01.14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 접종 여부와는 관계없이 독감 걸릴 수 있어

 [한국청년신문=이채민 기자] 올겨울, A형 독감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A형 독감, 특히 올해 유행하는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 유형의 ‘H1N1 독감’은 어린이나 노약자뿐만 아니라 청소년이나 젊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더 쉽게 전염된다고 전해진다. 학생들과 직장인들은 학교나 회사, 버스나 지하철 같은 사람들이 밀집된 장소를 피할 수가 없기에, 최근 전염성이 강한 독감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젊은 계층의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는 것이다.

A형 독감은 약 2일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보이기 하루 전부터 발병 후 5일까지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전염이 된다. 독감 발병 시에는 38도 이상의 발열과 근육통, 붓기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속이 울렁거리는 듯한 느낌이 들며 기침과 목 안이 간지러운 듯한 느낌이 든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그렇다면 독감 유행 전 독감 예방 접종을 한 경우는 이러한 독감 증상에 대해 안심해도 될까? 안타깝지만 독감 예방 접종 유무와는 관계없이 독감은 누구에게나 전염될 수 있다. 물론, 접종 시 독감이 걸릴 위험성은 매우 낮아지겠지만, 접종했다고 해서 완전히 안심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접종받은 백신과 자신이 걸린 바이러스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나 개인의 면역력이 현저하게 낮을 경우 독감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예방 접종과 관계없이 개인위생에 철저해야 하며, 올해 유행하는 A형 독감은 사람의 침을 통해 쉽게 전염되기에 사람이 밀집된 장소에서는 꼭 소매로 코와 입을 막고 기침과 재채기를 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독감 예방 접종을 해도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남아있음으로 앞서 제시한 독감 증상이 나타날 때는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