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민의 의료상식] 요즘 Hot한 고질병 목디스크 원인과 예방
상태바
[이형민의 의료상식] 요즘 Hot한 고질병 목디스크 원인과 예방
  • 이형민
  • 승인 2020.07.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디스크 원인과 그 대책은?

[한국청년신문] 목디스크 란, 경추뼈와 뼈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을 말한다.

이에 대한 원인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목뼈가 변형이 되어 지속적인 압박을 받게 되면 경추의 추간원판이 탈출하거나 심할경우 파열, 저림 등의 통증이 생긴다. 대부분 거북목이나 일자목 등 경추의 C자 곡선이 변형되는 목질환을 앓던 사람들에게서 목디스크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원인은 정말 다양하지만 그중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좋지않은 자세가 매우 많으며 특히나 10~20대 등의 디스크  환자들도 비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은 50대가 가장많은 비율을 보이나 10대와 20대 또한 총연령비율을 볼떄 20% 달하는 적지않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무게에따른 부하 (사진제공= 이형민기자)
▲머리 기울기에 따른 부하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최근 스마트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한 원인의 비율이 상승되었음을 알수 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뼈가 C자를 이루는 곡선에서 일자형으로 그리고 점점더 앞으로 쏠리면서 거북목 형태로 변형이 될 수 있으며 추간판의 압력이 가해져 흔히 말하는 디스크, 전문용어로 추간판탈출증이 생기기도 한다.

대표적 증상은 뒷목의 통증이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뻐근함을 느끼고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걸 느낄수 있다. 더 악화 된다면 어깨와 등에도 통증이 생기며 팔저림, 손가락 감각이상, 두통, 눈이빠질것 같은 느낌 등 여러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예방 방법은 첫째, 스트레칭, 둘째, 바른 자세취하기, 셋째, 운동 등이 있다. 

운동의 순서 

1. 목근력운동(등척성운동)-2.머리들어올리기-3.흉쇄유돌근 스트레칭-4.가슴 근육 스트레칭 루틴이다.

▲등척성운동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등척성운동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옆에서 목을 밀어주는 힘을 주면서 목은 자른 자세를 유지하여 근육을 활성화 시키며 5초에서 10초정도 유지 3번 하시고 3세트 반복한다.

머리들어올리기 엎드린자세 (사진제공 = 이형민기자)
▲머리들어올리기 엎드린자세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엎드린 자세에서 시작하여 고개를 드는데 목과 흉추의 정렬을 유지하여주고 근육에 충분히 자극이 들어오는걸 확인후 10초에서 15초 유지후 3회 반복하고 3세트 한다.

머리들어올리기 바로누운자세 (사진제공 = 이형민기자)
▲머리들어올리기 바로누운자세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바로누운 자세에서 시작하여 목의 정렬을 유지하면서 고개를 들어 앞쪽에 있는 근육에 자극을 확인하며 10초에서 15초 유지하고 3회반복 3세트 반복한다.

흉쇄유돌근 스트레칭 시작 (사진제공 = 이형민기자)
▲흉쇄유돌근 스트레칭 시작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가슴근 스트레칭 시작 (사진제공 = 이형민기자)
▲가슴근 스트레칭 시작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가슴근 스트레칭 마지막 (사진제공 = 이형민기자)
▲가슴근 스트레칭 마지막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흉쇄유돌근 스트레칭시작시 사진과같이 오른손으로 왼쪽 쇄골 부위를 잡고 고개를 대각선 방향으로 올리며 고개가 젖혀지지 않도록 한다. 스트레칭은 20초정도 호흡하면서 유지하고 가슴근 스트레칭은 장소가 안될시 한쪽씩 벽을 이용하여 해도 된다.

이형민 원주 불로재활병원 물리치료사는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며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청년일자리위원회 위원과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한려대학교 제19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청년들의 멘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형민 속초보광병원 물리치료사는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며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청년일자리위원회 위원과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한려대학교 제19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청년들의 멘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