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고용 정책, 청년이 직접 만든다. 청년고용정책 참여단 모집
상태바
청년 고용 정책, 청년이 직접 만든다. 청년고용정책 참여단 모집
  • 김민선
  • 승인 2020.07.2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번 사업으로 청년 정책의 실효성 확보, 정책 체감도 상승효과 기대
- 전국에서 모이는 다양한 연령의 청년들이 모여 직접 청년 정책 발굴
- 활동 결과물을 정부가 청년 정책에 반영
▲청년고용정책 참여단 7기 모집 포스터 (사진=온라인 청년 센터 제공)
▲청년고용정책 참여단 7기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온라인 청년 센터)

[한국청년신문=김민선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청년고용정책 참여단 7기를 모집한다.

청년고용정책 참여단은 청년이 정책 대안 및 신규정책을 발굴함으로써 청년 정책에 대한 실효성을 확보하고 정책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운영된 사업이다.

청년을 위한 정책을 청년의 손으로 직접 만드는 이번 사업은 청년고용정책 당사자인 청년의 관점에서 청년이 마주한 현황과 문제점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진로취업/중소기업/창업/근로환경/참여권리 등에 관한 청년고용정책의 미비점 발굴, 개선 의견 도출 등을 통해 청년들의 현실감 넘치고 직접적인 의견을 정부가 청년고용정책에 반영한다. 

청년이 바꾸는 정책의 변화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활동으로 발대식, 워크숍, 팀별 회의, 결과발표 등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있어 참여하는 청년들이 유익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만 19세~ 만 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이번 달 31일까지 지원을 받은 뒤 다음 달 14일부터 12월 4일까지 약 4개월을 활동하게 된다. 

참여 혜택으로는 수료증, 팀별 활동비, 우수팀 표창(고용노동부장관상, 한국고용정보원장상) 및 상금을 지급한다.

한편, 지난 기수의 경우 ▲성별 비율 남 45%, 여 55%, ▲연령 비율 20세~24세 39%, 25~29세 52%, ▲정책 참여 경험 있음43%, 없음 57% 등 다양한 연령, 지역, 현상태 등을 고려하여 255명 지원 중 118명을 선발했다. 전국에서 모이는 청년들과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지난 5기 지원자들의 활동에서 ‘온라인청년센터’ 개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책 제안 등 청년들에게 와닿는 결과물을 배출한 사례가 있어 귀추가 주목되는 활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