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현의 미디어리터러시] 우리나라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드디어 시작하나?
상태바
[김소현의 미디어리터러시] 우리나라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드디어 시작하나?
  • 김소현
  • 승인 2020.07.3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현 기자
▲김소현 기자

[한국청년신문] 교육부는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센터를 충북·경기·대구 3곳에 건립을 추진했다. 가짜 뉴스의 문제만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교육부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교 미디어교육센터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갈 미래의 민주시민에게 시의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편적인 미디어 교육 실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에서 선정된 지역교육청에서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또한 충청북도교육청 관계자" 충북의 모든 학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 분야에서 미디어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허위 조작 정보에 대한 대응과 비판적 시각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아가 가짜 뉴스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며 올바른 미디어 문화를 형성 하기를 바란다.

한편, 좋은학교바른교육학부모회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와 함께하는 청소년 시민성 함양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다. 올해 말까지 전국 청소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미디어 교육이 이뤄진다.

'z'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함께하는 팩트체크 경험, 'My news briefing'-내가 만든 뉴스가 세부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