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민의 의료상식] 골반 틀어짐 자가진단 & 골반 교정 운동 이건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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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민의 의료상식] 골반 틀어짐 자가진단 & 골반 교정 운동 이건 어떠세요?
  • 이형민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8.26 11: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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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골반을 진단해보기

[한국청년신문] 앉을때 뭔가 불편감을 느끼거나 걷는데 나의 자세가 불균형 하다고 생각되거나 평소 고관절이 뻣뻣하다고 생각이 종종 느낄 것이다.

자신의 골반이 균형이 맞는지 불균형한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

먼저 편하게 누워서 허벅지 무릎 위쪽으로 발목을 넘기고 무릎을 쭉 벌린다. 

아래의 동작은 많은 물리치료사가 치료할때 검사하는 방법이며 골반의 틀어짐과 균형 그리고 근육의 스트레칭시에도 이용한다.

▲좌우 골반비교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좌우 골반비교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이때 높이를 비교해서 많이 올라온 쪽은 고관절이 굳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차이가 많이 나는 사람들은 이미 엉덩이 뒤나 골반이 집히는 느낌이 나면서 못내리기도 한다.

다리를 4자로 만들어서 좌우 잘 내려가는 쪽을 확인하셨으면 다음에 나온 스트레칭으로 변화를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집에서 할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겠다.

▲벽을 이용한 골반교정 방법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벽을 이용한 골반교정 방법 (사진=이형민 칼럼니스트)

누워서 양다리를 벽에 올리고 4자 자세를 만들고 반대다리를 구부려서 스트레칭을 하게되면 이상근(piriformis)라는 근육이 늘어나면서 고관절 외회전이 증가되며 스트레칭 된다.

추가적으로 손을 이용하여 올린쪽 다리를 아래로 밀어주신다면(왼쪽 아래 사진) 고관절낭을 스트레칭 해줄수 있는 동작이 되고 한동작마다 5초에서 10초 유지 후 풀어주고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3세트 실시한다면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

추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이자세에서 하시게 되면 골반의 정렬도 잡아주면서 목에 대한 부담도 줄여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쉬는 국민들 모두 틈틈히 건강을 챙기길 바란다.

이형민 속초보광병원 물리치료사는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며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청년일자리위원회 위원과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한려대학교 제19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청년들의 멘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형민 속초보광병원 물리치료사는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며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청년일자리위원회 위원과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한려대학교 제19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청년들의 멘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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