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민의 의료상식] 뇌졸중에 대한 사실과 전조증상, 대처와 예방
상태바
[이형민의 의료상식] 뇌졸중에 대한 사실과 전조증상, 대처와 예방
  • 이형민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9.0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지러움,두통 간단히 넘어가면 위험해

 

[한국청년신문] 뇌졸중이란, 뇌혈관질환의 하나로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주범이자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두 번째로 많이 차지하는 질환이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허혈성 질환(일과성 뇌 혀혈증,뇌경색)과 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출혈성 질환 (뇌출혈-지주막하 출혈,뇌실질 출혈등)으로 나뉜다.

허혈성 질환

일과성 뇌 허혈증

24시간 내 막혔던 혈관이 다시 뚫려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지 않았다.

뇌경색

혈관이 영구적으로 막힌다.

출혈성 질환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동맥류 파열로 인해 출혈이 발생한다.

뇌실질 출혈

고혈압에 의한 출혈로 발생한다.

전조증상은 두통, 구토, 어지러움, 실어증, 구음장애, 감각이상, 감각소실, 안면신경마비, 반신마비(편마비) 등이 있다. 이에 의료업계 종사자 들은 FAST 라는 약자로 기억하고 있다.

얼굴(Face), 팔(Arm), 말하기(Speech), 시간(Time)이며 Face drooping (처진 얼굴), Arm weakness (약해진 팔), Speech difficulties (말하기의 어려움), Time to call emergency services (응급센터에 전화)를 의미한다.

망치로 때리는 듯한 극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것,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축 처지게 되는 것, 팔에 마비나 감각 저하가 일어나는 것, 갑자기 말이 어눌해지는 것, 언어장애, 발음장애, 상대방의 말을 잘 이애하지 못하는 것 등의 증상이 보이며, 일련의 요소들이 매우 신속한 시간에 일어나 처지가 중요한 질환이다.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응급실을 가야한다. 전조증상으로는

응석부리는 아이처럼 발음이 잘 안 된다.

급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온다.

실제 술을 마신 사람처럼 휘청거린다.

가끔 한쪽 눈이 흐리게 또는 이중으로 보인다.

자신 있게 웃어도 한쪽 입꼬리만 올라간다.

예방법으로는

1. 주5회 30분씩 꾸준히 운동하기

2. 짠음식,과식은 절대금지

3. 담배는 영원히 안녕

4. 너무 잦은 음주는 절대 금기

5.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 뇌졸중 관련질환인 가족이나 또는 본인이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꾸준한 검사와 관리하기

대처법으로는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하며 응급상황 발생시 119를 통해 한시라도 빠르게 병원이송을 해야한다.

뇌경색의 경우 혈관용해제를 주사하여 혈관을 직접 뚫어주는 혈전 제거술을 빠르게 시행해야하며 용해제는 4시간 40분 이내에만 가능하고 혈전 제거술을 최대 24시간 이내에 시행해야한다.

이형민 속초보광병원 물리치료사는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며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청년일자리위원회 위원과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한려대학교 제19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청년들의 멘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형민 속초보광병원 물리치료사는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며 국회사무처 소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 청년일자리위원회 위원과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한려대학교 제19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청년들의 멘토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뇌출혈의 경우는 증상 및 출혈량, 원인 들에 따라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치료를 통해 죽은 뇌세포를 되살릴 수는 없지만 재활병원을 통해 마비된 신체기능의 회복 및 일상생활 수행능력 향상을 도울 수 있다.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을 통한 관절범위 운동 , 근육 신장운동

-경직으로 인한 근육 단축, 관절 구축예방

-항진된 반사 감소 효과

-보조기 등을 통해 변형된 관절의 교정 및 보행의 효율성을 높임.

-합병증 예방

-재발방지 및 사망위험 감소

위급상황에 대한 조치가 끝나고 재활병원에서 재활을 하는것은 필수이며 빠르게 시작할수록 회복도 빨라지게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