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보건의료칼럼] 국가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 접종 잠정 중단
상태바
[청년보건의료칼럼] 국가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 접종 잠정 중단
  • 강수진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9.28 09:3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유통 과정에서 중요한 콜드체인이란 무엇인가?
▲강수진 보건의료통합봉사회 칼럼니스트
▲강수진 보건의료통합봉사회 칼럼니스트

[한국청년신문] 지난 21일 정부는 신성약품의 인플루엔자 백신 유통 과정에서 냉장온도(이하 콜드체인)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22일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을 잠정 중단했다.

콜드체인은 단지 낮은 온도가 아닌 제품에 적합한 온도를 유지하는 정온물류(temperature controlled supply chain), 즉 공급사슬 내에서 온도를 제어하는 기술과 관리기법을 통칭한다. 이는 식품ㆍ화훼ㆍ의약품ㆍ전자제품 등 포괄적으로 적용된다. 특히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생명과 직결된 상품이므로 운송 및 보관 과정에서 높은 투명성과 신선 물류 시스템이 요구된다.

백신은 유전자와 단백질로 이루어진 병원체(이하 항원)를 만나면 체내에 면역물질인 항체가 생성되는 원리를 이용한 기술이다. 예방하고자 하는 병원체의 유전자를 약독화시켜 만드는 생백신과 화학물질이나 열을 이용해 유전자를 깨부수고 단백질만 남긴 사백신 두 종류로 분류된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사백신에 해당한다.

백신을 생산ㆍ운송ㆍ보관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온도이다. 백신의 주성분인 단백질은 높은 온도에서 파괴되고 변성되는 성질이 있다. 높은 온도에 노출된 백신의 단백질 파괴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항원도 줄어든다는 뜻으로 접종 효과가 떨어짐을 의미한다.

더 큰 문제는 단백질에 변성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인체는 백신 내 항원을 기준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는데, 단백질의 구조가 변했다면 접종을 받더라도 효과가 없는 ‘물백신’이 될 수밖에 없다. 사백신은 홍역이나 수두 같은 생백신보다는 온도변화에 덜 민감하지만,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백신은 차광된 상태에서 2~8℃로 동결을 피해 아이스박스에 넣어 냉장 보관ㆍ유통하는 콜드체인을 지켜야 한다. 하지만 신성약품은 “백신을 아이스박스에 포장하면 오히려 냉매가 녹아 백신이 변질할 가능성이 있다”며 “종이박스에 백신을 담아 냉장차로 운송하면, 아이스박스로 포장ㆍ운송하는 것보다 오히려 온도 유지ㆍ측정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라고 밝혔다.

문제가 된 백신은 만 13~18세 대상으로 미리 공급된 500만 도즈(1회분) 중 일부로 백신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한 후 폐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상온에 노출된 백신의 품질 검증에는 대략 2주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질병청은 문제가 된 백신을 맞은 접종자는 없기 때문에 이미 맞은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만 62세 이상의 무료 접종은 예정대로 10월부터 진행된다고 전했다.

올해는 코로나19와 함께 독감이 유행하는 ‘트윈데믹’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만큼 백신 관리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했다. 하지만 지난 6월부터 진행한 인플루엔자 백신 입찰이 8월 중순까지 유찰되었다. 가격을 두고 정부와 업계가 적정선을 맞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1도즈당 8,790원을 제시하였는데 시장 공급가인 1만 4,000~1만 5,000원에 비하면 지나치게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가격중심 입찰로 4차례 유찰되었고, 최종 계약한 신성약품은 촉박한 일정 속에서 운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배신 유통 교육을 소홀히 한 것이다. 이번 사태는 교육 부재로 인한 명백한 인재이다. 또한 입찰 시 적정온도로 수송하라는 안내사항만 공고문에 넣어놓고 유통 전반을 제대로 관리ㆍ점검하지 않은 질병청에게도 그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설명하고 안내하는 동시에 정부의 백신확보방안과 재발방지대책이 조속히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2020-10-04 20:26:15
기계가 사람 맘을 어떻게 알겠습니까 정말 요약정리 잘 된 최고의 기사 핵심이 머리에 콕콕 박힙니다 최고^^~~!

신일아 2020-10-04 20:24:13
저두 예방접종 맞아야 되는데 이런일이 생겨서 유감이네요^^ 하루빨리 나아지기를^^!

한주원 2020-10-04 19:43:16
멋져요!

이은수 2020-10-04 19:42:34
ㅎㅇ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