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자의 눈] ‘약’, ‘사인 훔치기’ 그리고 ‘파인타르'
상태바
[청년기자의 눈] ‘약’, ‘사인 훔치기’ 그리고 ‘파인타르'
  • 신동길 청년기자
  • 승인 2021.01.1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A 에인절스 전 직원의 “파인타르 스캔들” 폭로’
▲ 신동길 청년기자
▲ 신동길 청년기자

[한국청년신문] 우리가 스포츠를 관람하는 이유는 뭘까. 세계의 인구 수 만큼이나 그 이유 또한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그 유형들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의외로 간단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스포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보고 싶어한다. 우리는 스포츠를 통해 ‘공정한 경쟁’을 보길 원한다. 우리는 스포츠가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통해 꿈과 희망을 키우고 찾는다. 그 과정에서 절대 용납 될 수 없는 것이 바로 “치팅(cheating)”이다. 한국인들에겐 ‘치트키’로 익숙한 단어다. 이 “치팅” 이슈가 세계 최고의 야구 프로 리그인 MLB에서 연달아 일어나고 있다. 90년대와 2000년대를 흔들었던 “스테로이드 스캔들”이 한바탕 메이저리그를 휩쓸고, 2010년대 후반을 휴스턴 애스트로스와 보스턴 레드삭스가 “사인 훔치기”로 멋지게 마무리 하나 싶었지만 2020년대 초반의 시작에 우리는 다시 “파인타르 스캔들”과 마주하게 되었다.

미국 언론 LA타임스는 한국시간 8일, “LA 에인절스에서 해고된 클럽하우스 매니저 브라이언 하킨스가 게릿 콜(뉴욕 양키스) 등 일부 투수들의 부정투구를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이들이 투구 시 자신이 제공한 파인타르(송진)가 섞인 이물질을 공에 발랐다고 주장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파인타르를 공에 바르고 투구를 하게 되면 회전수가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 도핑이나 다름없는 이물질이다.

그는 자신이 트로이 퍼시벌, 브렌던 도넬리, 타일러 챗우드, 케빈 젭슨, 캠 베드로시안, 캐니언 미들턴, 유스메이로 페팃, 루크 바드, 맷 안드리스, 딜런 피터스, 호세 수아레스 그리고 딜런 번디와 같은 LA 에인절스 선수들에게 자신이 직접 제작한 파인타르를 공급했다고 밝혔으며 타팀 선수로는 게릿 콜(뉴욕 양키스), 저스틴 벌렌더(휴스턴 애스트로스), 맥스 슈어져(워싱턴 내셔널스), 펠릭스 에르난데스(애틀랜타 브레이브스), 코리 클루버(텍사스 레인저스), 그리고 애덤 웨인라이트(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또한 포함되어 있다고 전했다. 여담이지만 당시 휴스턴 애스트로스 소속이었던 게릿 콜과 저스틴 벌렌더의 명단 포함으로 휴스턴 애스트로스는 영광스러운 스테로이드를 제외한 치팅 2관왕에 올랐다.(어쩌면, 스테로이드한 선수도 있을 수 있다.)

이 소식이 필자를 포함한 스포츠팬들에게 충격적이었던 것은 바로 맥스 슈어져와 펠릭스 에르난데스, 코리 클루버 그리고 애덤 웨인라이트의 파인타르 사용 사실이었다. 이들은 오랜 기간 빅리그에서 팬들과 함께 호흡하며 숱한 감동적인 장면과 스토리를 만들어낸 선수들이었기에 더욱 충격이 컸다. 특히, 맥스 슈어져 같은 경우, 2019년 휴스턴 애스트로스와 워싱턴 내셔널스의 월드 시리즈 7차전에서 어깨 부상 중에 선발로 등판, 결국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하며 오열하는 모습으로 팬들을 감동시켰다. 이 우승은, 후에 밝혀진 바로 상대팀 휴스턴 애스트로스가 홈경기에서 ‘사인 훔치기’를 자행했다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치팅을 이겨낸 ‘정의구현’ 우승으로 내셔널스의 팬들뿐만 아니라 많은 MLB팬들의 지지를 받았다. 그 ‘정의구현’ 우승 조차 믿을 수 없는 치팅으로 이뤄낸 우승이었다.

이는 명백히 스포츠의 기본 정신인 ‘공정한 경쟁’과 ‘인간 한계’를 배신한 행위이다. MLB 사무국에서 이 스캔들에 대해 어떠한 징계를 내릴지는 모른다. 그러나, 필자는 최소한 ‘기록말살형’ 또는 ‘스테로이드’ 복용했을 때와 같은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2001년에 배리 본즈가 시즌 73홈런, 시즌 OPS 1.378을 기록한 걸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는 휴스턴 애스트로스가 2017년에 한 월드시리즈 우승을 인정하지 않는다. 필자는 파인타르 명단에서 운 좋게 피해간 선수들을 포함해 모든 치터들(cheaters)에게 고하고 싶다. 당신들의 퍼펙트 게임, 사이영상, MVP기록, 월드시리즈 우승 반지는 가짜라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