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자의 눈] 스포츠 ERP
상태바
[청년기자의 눈] 스포츠 ERP
  • 정재윤 청년기자
  • 승인 2021.04.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포츠에 ERP 적용해보기
- 나만의 ERP 설계해보기
▲ 정재윤 청년기자
▲ 정재윤 청년기자

[한국청년신문] ERP를 스포츠에 적용시키기 전에 우선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ERP에 대한 매커니즘을 알고, 왜 알아야 할까? 그 필요성을 파악하는 것이 첫 과제가 되어야 한다.

ERP 시스템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예전 회사에서는 각 부서마다의 업무가 공유가 되지 않았다. 이러다보니 모회사가 필요한 물건양이나 돈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각 부서마다 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많은 개념들을 도입해가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자재수급계획),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이다. 이러한 개념들이 도입이 되고 나서 각 부서마다 업무효율성은 당연히 전에 비하면 상당히 올라갔지만, 부서마다 내용이 공유되지 못하다보니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정보가 없다보니 물건은 가져와야하지만 돈이 없는 경우가 있거나 돈은 있지만 언제 어떻게 써야하는지 언제 어디서 들어오고 나가는지를 서로 전혀 알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ERP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각 부서마다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로 공유하게 만들어주어 회사의 경영을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준 것이다. 즉,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또는 ‘전사적통합시스템’을 말한다.

그럼 이러한 ERP가 스포츠에 적용이 된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 번째로 자전거 전문기업인 (주)알톤스포츠 사례가 있다. (주)알톤스포츠는 생산/물류/유통/대리점까지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 ERP를 구축한 최초 국내 자전거 업계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생산, 물류, 출고, 판매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AS 이력까지 추적할 수 있는 ‘실시간 물류구현’이 가능해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는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기반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인 클레머(CLEMR)가 있다. 클레머는 검색엔진과 머신러닝 엔진을 활용한 환자의 진료정보 통합검색서비스(Big Data)를 통해 필요한 자료를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구축 없이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를 바탕으로 의사의 경험지식을 획득하고 활용해 새로운 사례들에 대한 AI 추천처방을 제시해 내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AI기반의 종합검진 솔루션과 운동 맞춤처방 솔루션(Deep Data)을 해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세 번째로는 아디다스가 진행했던 월드컵 유니폼 마케팅에 관한 것이다.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가 4강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그 누구도 예측을 못했다. 그 와중에 프로스펙스와 아디다스 중에 아디다스가 월드컵 유니폼을 가장 많이 팔았던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면, 아디다스는 그 당시 옷을 찍어낼 때 쓰이는 빨간색 염료가 중국에서 계속 들어오게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항상 부족한 재고를 채울 수 있는 원활한 공급망 시스템으로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돈을 어마어마하게 벌어들일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이미 스포츠 ERP 구축망을 만들어놓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가 스포츠 ERP를 배우는 이유는 나중에 스포츠 마케팅을 했을 때 좀 더 법적으로나 방법적으로나 쉽고 편하게 접근함으로써 스포츠 경영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가 적용해나가고 싶은 스포츠 ERP는 바로 ‘스포츠 의학 운동처방’이다. 치료와 교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현재 모든 동작들이 담겨져 있는 통합 데이터베이스(Big Data)를 구축해내고, 적용시키기 위한 목적들을 척추 교정/골반 교정/유연성/무릎 관절 치료 등으로 분류해내어 분류해낸 동작들을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적용(Deep Data)해내는 시스템을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직접 실무 작업을 해보는 경험을 가지는 것이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점이 무엇일까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이론과 실무 기회가 주어질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들이 많이 설계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